티스토리 뷰
목차
무더운 여름에는 집에서도 에어컨을 틀고 생활하지만 자동차 운전을 할 때도 에어컨을 틀고 운전합니다. 그런데 에어컨을 작동시키지 않았다가 오랜만에 작동시키면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시원하지 않을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시원하지 않을때
자동차 에어컨을 작동시켰는데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 체크해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에 체크해야 하는 것들을 확인 후 자동차 시원한 바람이 나오게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냉매가스 부족
모든 에어컨에는 냉매가스가 있어야지만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게 나옵니다. 만약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냉매가스 부족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서비스센터 방문하여 냉매가스를 충전해야 합니다. 냉매가스가 없으면 그냥 송풍으로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미지근합니다.
A/C 버튼
같은 작동방식으로 에어컨과 히터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에는 히터로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히터로 이용할 때는 A/C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로 작동해야지만 히터가 나옵니다. 반면 에어컨으로 사용할 때는 a/c버튼을 눌러야지만 시원한 바람이 나옵니다. 종종 A/C버튼을 누르지 않고 미지근한 바람이 나온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A/C버튼을 눌렀는지 확인해 보세요.
엔진 냉각수 부족
자동차를 운행할 때는 엔진을 사용합니다. 엔진을 사용하면 엔진에서 나오는 열기로 인해 뜨거운 바람이 발생합니다. 이때 냉각수가 부족하게 되면 이 열기를 제대로 식히지 못하기 때문에 뜨거운 바람이 에어컨 바람으로 나오면서 시원하지 않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를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에어컨 필터에 먼지, 이물질이 쌓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에어컨 필터에 이물질이 가득 쌓여있다면 이물질로 막혀 찬바람이 막히게 됩니다. 그러면서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게 되기 때문에 에어컨 필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컨을 많이 틀고 운행하는 여름철에는 에어컨 필터를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 순서 방법
자동차 에어컨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는 제가 알려드린 순서로 먼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첫 번째 A/C버튼 눌렀는지 확인하기 두 번째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입니다. 우선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A/C버튼과 에어컨 필터까지 교체했는데도 자동차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자동차 정비소에 방문해야 합니다. 냉각수 부족, 냉매가스 부족은 직접 확인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전문가한테 직접 확인받는 게 더 정확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