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자동차를 구매하면 유지 보수를 해줘야 합니다. 자동차 부품들은 대부분 소모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그중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을 걸거나 에어컨, 핸드폰 충전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됩니다. 이런 자동차 배터리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 가격 관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
자동차 배터리는 교환주기는 운행 습관, 자동차 종류(크기)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는 교환주기는 3년에서 5년사이 입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배터리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자 장비
자동차 내부에 핸드폰 충전기, 내비게이션, 에어컨, 블랙박스 등 전기를 사용하는 것들을 많이 작동하면 배터리 소모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2. 온도
배터리는 온도가 높거나 온도가 낮으면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겨울에는 기온이 많이 낮아진 경우 자동차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3. 주행거리
자동차 배터리는 운행을 하면서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짧거나 자동차를 자주 운전하지 않으면 자동차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아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종류
자동차 종류(크기)에 따라 배터리 크기도 달라지게 됩니다.
자동차가 큰 카니발 차량과 작은 레이에 들어가는 배터리가 크기가 같지 않습니다.
큰 자동차에는 큰 배터리, 작은 자동차에는 작은 배터리가 들어가게 됩니다.
즉, 작은 자동차 레이, 모닝, 스파크는 배터리도 작기 때문에 그만큼 금방 소모되며, 교체해줘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가격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가격은 차량 모델, 자동차 종류에 따라 다르게 측정됩니다.
고급 자동차일 경우에는 배터리 가격도 더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가격은 9만 원 ~ 40만 원 정도 사이로 측정됩니다.
국내 자동차일 경우에는 9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 사이입니다.
경차일수록 배터리 가격이 적습니다.
수입 자동차일 경우에는 배터리가 가격이 30만 원에서 40만 원 더 비싼 배터리도 있습니다.
배터리를 직접 교체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본인 자동차에 맞는 배터리를 구매 후 교체하면 좀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교체를 못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교체를 해야 합니다.
물론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 교체하게 되면 배터리 가격과 공임비가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공임비는 일반적으로 2만 원에서 5만 원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
자동차 배터리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배터리 전압 점검
주기적으로 배터리 전압을 점검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압이 낮으면 배터리가 적은 것이기 때문에 충전 또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자 기기 사용
자동차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들을 적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동이 꺼져도 블랙박스를 켜놓으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블랙박스가 생각보다 전기 사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마트, 영화관 등 주차장에 자체적으로 CCTV가 있을 때는 자동차 내부에 있는 블랙박스 연결을 해제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주기적으로 운전
장시간 자동차를 운전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차량에 시동을 걸어서 최소 30분은 운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